생활정보

손목터널증후군 진단: 4가지 알아보기

미래-꿈-박사 2022. 10. 21.

손목터널증후군 진단: 4가지 알아보기

의사는 손목터널증후군 진단 결과로 진단하고 자가 진단 수단을 통하여 자기 자신이 손목터널증후군 증세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손목 인대가 늘어났을 때 처럼 통증이 발생하기도 해요.

손목터널증후군 진단
손목터널증후군 진단

손과 손목 고통의 다른 동기을 배제 하기 위해 몇 가지 검사를 이용할 수 있어요. 아래의 손목터널증후군 진단 수단을 확인해 주세요.

손목터널증후군 진단

손목에 초점을 맞춰 해당 부위가 압통, 부어오름, 열감 혹은 피부색이 변화되었는지 확인해요. 또 손가락 감각 테스트를 통한 테스트와 손에 있는 근육의 힘을 테스트할 게에요.

1. 반사 망치 테스트

반사 망치로 손목의 정중 신경을 두드리거나 누릅니다. 손가락이 저리거나 전기 충격과 같은 감각이 느껴지면 손목터널증후군 가능성이 높아요.

2. 손목 굴곡 테스트

손목 굴곡 테스트는 손목을 구부리고 손가락을 아래로 향되면 하게된다면 한 컨디션에서 손등과 손가락을 함께 누릅니다. 그렇게 1~2분 동안 그냥 있어요. 이때 손가락이 저리거나 저리면 손목 터널 증후군 가능성이 높아요.

3. 신경 전도 속도 테스트

전기 신호가 신경을 따라 혹은는 신경에서 근육으로 얼마나 빨리 이동할 수 있는지 측정해요. 팔꿈치 근처 피부에 작은 전극을 놓아요.

작은 전극은 정중 신경 아래로 약한 전류를 보냅니다. 전류가 팔꿈치에서 손가락으로 이동하는 데 더 수 없이 많은 시간이 걸리면 정중 신경의 손상이 있을 수 있어요.

4. 근전도 테스트

정중신경 주변의 근육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해요. 정중 신경에서 자극을 받는 손과 팔의 근육에 작은 바늘 전극을 삽입해요. 바늘은 근육에 전기 자극을 보냅니다.

긴장을 풀고 손을 여러 번 구부립니다. 의사는 정중 신경이 손상되었거나 압박을 받았는지 알 수 있어요.

자가 진단 수단

집에서 간략되면 하게된다면 손목터널증후군 자가 진단을 할 수 있어요. 틴넬 진단 및 판넬 진단 수단이에요.

  • 틴넬검사 : 손목 부위 정중 신경을 손가락으로 똑똑 두드렸을 때 방사통이 있으면 손목터널증후군 가능성이 있어요.
  • 팔렌검사 : 양쪽 손등을 서로 맞대고 손목을 굴곡시킵니다. 정중 신경에 방사통이 발생되면 손목터널증후군 가능성이 높아요.

자세한 손목터널증후군 진단 수단은 아래의 화면을 참고해 주세요.

손목터널증후군 진단 관련 화면 확인

결론

자가진단 수단을 통해 손목 정중 신경에 방사통이 생겼다면 전문 의료기관을 방문해서 전기 신호가 팔뚝의 신경을 따라 혹은 신경에서 근육으로 이동하는 속도를 측정함으로써 정확한 손목터널증후군 진단을 받아야 해요.

지금까지 손목터널증후군 진단 4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 추천 글